범산목장

홈 > 목장이야기 > 범산목장

1. 범산목장 소개

  • 범산목장[範山牧場, Bumsan Dairy Farm]은 NON-GMO 씨앗만을 땅에 심고 화학비료, 농약, 제초제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흙을 살리는 유기농법으로 거둬들인 사료, 조사료를 100% 젖소에게 급여하고 퇴비를 부숙발효시켜 다시 유기농 사료 밭에 뿌려지는 자연 생태적 순환농법으로 계절마다 반복하고 있는 자연 생태 그대로의 유기농 목장입니다.
  • - 75℃, 15~20초 살균 방법으로 살균합니다. 유산균과 풍부한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살아 있는 생태 그대로의 살균방식은 범산목장의 신념입니다.
    - HACCP, Cold chain system으로 안전하게 여러분의 식탁에 오르는 전 과정은 친환경 유기인증 및 HACCP 등을 통하여 엄격한 관리검증과 인증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범산목장은 가축사육업, 집유업, 가공업, 운반업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의 HACCP 기준을 지정 받았습니다.
    - 범산목장은 자연의 약속, 소비자 여러분과의 만남을 위하여 유기농의 그 진실을 실천하는 목장입니다.
    자연으로부터 받은 선물 그대로 소비자 여러분께 돌려드립니다.

2. 유기농이란?

  • 유기농(有機農, Organic)이란 화학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농사 방법으로, 유기농법이라고도 합니다. 토양의 오염, 화학비료 농법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한 유기농법은, 합성화학물질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미생물 등을 이용하여 자연적으로 만들어낸 자재를 사용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농법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연 본래의 생산력을 중시하고, 자연의 생태적 균형을 존중하여 미생물과 함께 식물과 동물들이 공존하는 대상에 대하여 공생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농법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먹거리 가운데 ‘유기농 식품(Organic Food)’이라는 것이 있는데,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정한 국제식품규격(CODEX) 중에 유기농 식품(organically produced foods)은 유기농으로 생산한 사료를 먹여 생산한 농축산물을 원료로 한 식품을 말하여, 이 규정에는 유기농 식품의 생산, 가공, 표지, 마케팅 가이드라인 등이 제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기농법에서 인정되지 않은 약품이나 사료에 주로 의존하는 공장형 농업(factory farming)에서 나온 사료로 가축을 먹여 배설된 축분(畜糞)까지도 유기농법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동물의 입장을 고려한 유기축산은 엄밀한 의미에서 본다면 ‘방목’이어야 합니다. 가축들을 방목하여 사육하려면 넓은 대지가 필요합니다. 방목하면 새끼도 그들의 방식대로 낳아야 하고, 생명 주기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인간의 생명을 생각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농사가 되려면 소량생산, 소량소비, 소량폐기를 염두에 두여야 하는데, 순환농사에서는 버릴 것이 없습니다. 식물이든 동물이든 사람이든 자연의 모든 것이 땅에서 태어나서 다시 땅으로 돌아갑니다.

  • 유기농 젖소의 사육 조건
    - 농약과 화학비료로 키운 사료를 먹이지 않습니다. - GMO(유전자 변형 식품)가 아닌 작물만을 먹여야 합니다.
    - 사료 역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사료만 100% 소에게 먹여야 합니다.
    - 물은 2급수 이상의 깨끗한 물만 먹입니다.
    - 목장의 젖소 한 마리당 일정한 면적 이상의 초지, 축사, 방목장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즉, 축사는 두당 5.3평 이상, 방목장은 적어도 축사 면적의 2배 이상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유기농, 음식 기호에 영향을 미치다
    유기농 식품은 화학비료나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아 음식의 원래 맛이 살아 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유기농 식품을 먹게 되면 아이들은 진짜 음식의 맛을 받아들이도록 길들여지게 되고 이것은 성장할 때 갖게 될 음식 기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인증

  • [국제유기농 인증] 국내 친환경 육성법보다 더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된 젖소에서 짜낸 유기농 우유입니다.
    IFOAM(국제유기농인증) 기준에 의해 재배, 사육, 가공됩니다.
  • [유기농 인증] 친환경농업육성법에 의해 유기농산물의 인증기준에 맞게 재배 된 유기사료를 급여하여 생산한 축산물이며, 포유동물에서 유래한 사료,
    항생제, 성장촉진제 및 호르몬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축산물에만 부여되는 인증제도입니다.
  • [HACCP 인증] 식품의 생산, 제조, 가공, 유통 단계를 거쳐 소비자가 섭취하기까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해 요소를 규명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안전하게 이루어졌음을 보증합니다.
  • [환경친화축산농장 인증] 국내 1호 환경친화축산농장으로서 HACCP인증은 물론, 가축사육밀도, 음용수기준, 농장 주변 경관 등 농장 운영 전반에 대해 농림수산
    식품의 평가를 받아 지정됩니다.
  • [강원청정목장 인증] 강원도 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가축질병 및 축산물 위생관리를 통해 청결, 건강,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우수농장 인증입니다.

4. 제품

  • 행복한 젖소의 유기농 우유
    - 유럽식 저온살균법인 파스퇴라이제이션 살균(71-75°C에서 15초간 살균)을
    통해 유산균이 살아있는 건강하고 깨끗한 우유의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목장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 수단그라스와 유기농 조사료를 급여하여
    우유의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 당일 착유하여 한정 수량, 한정 생산하는 유기농 우유입니다.
    제품규격 : 1000ml/200ml/120ml
    포장단위 : 1000ml 1box - 9EA
    200ml 1box - 50EA
    120ml 1box - 72EA
    용기재질 : PET
    보관방법 : 2 ~ 6°C 냉장보관
    유통기한 : 8일
    주요성분 : 유기농 원유 100%
  • 행복한 젖소의 유기농 요거트
    - 원유의 신선함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원유를 주성분으로 만듭니다.
    - 유기농 설탕과 천연 유기농 과즙을 퓨레 형태로 직접 만들어 생산
    하였습니다.
    - 식품첨가물과 합성색소를 사용하지 않은 깨끗한 요거트입니다.
    제품규격 : 500ml/120ml
    포장단위 : 500ml 1box - 12EA
    120ml 1box - 72EA
    용기재질 : PET
    보관방법 : 2 ~ 6°C 냉장보관
    유통기한 : 15일
    주요성분 : 유기농원유 89%,유기농 과즙,유기농 설탕, 올리고당
  • 유기농 아이스크림
    - 원료의 99.8%가 유기농 원료로써 진하고 부드러운 맛의 고품격 유기농
    아이스크림입니다.
    - 화학첨가물과 합성색소 없는 천연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여 생산한 자연에
    가까운 아이스크림입니다.
    - 국내산 유기농 과일을 이용해 직접 퓨레를 만들어 과즙의 신선함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제품규격 : 474ml
    포장단위 : 1box - 4EA
    용기재질 : 종이
    보관방법 : -18°C이하 냉동보관
    유통기한 : 제조일로부터 12개월까지
    주요성분 : 유기농 원유, 유기농 농축유, 유기농 크림, 유기농 설탕,
    유기농 아가베시럽, 유기농 과일 퓨레
  • 유기농 아이스크림믹스10
    - 유기농 우유를 주 원료로 만든 유기농 아이스크림믹스입니다.
    - 중간믹스 없이 아이스크림메이커에 아이스크림믹스10을 넣어서 짧은
    시간에 손쉽게 소프트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규격 : 1000ml
    포장단위 : 1box - 9EA
    용기재질 : PET
    보관방법 : 2 ~ 6°C 냉장보관
    유통기한 : 20일
    주요성분 : 유기농 원유(국내산)58%, 유기농 농축유(국내산)13.8%,
    유기농 크림(국내산)14.4%, 유기농 설탕(브라질산)9%,
    유기농 아가베시럽(멕시코산), 범산믹스, 정제수